HOME > 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프로바이오틱스 전성시대, 제대로 알고 드시나요?
장건강 지켜주는 지원군, 프로바이오틱스
 
유준기 기사입력  2014/11/02 [20:25]

[한국언론사협회/뉴스에듀=유준기 학생기자] 장(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 열풍이 불고 있다. 

 

▲ 대표적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브이에스엘3와 듀오락 골드     © 유준기 학생기자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유익균(有益菌), 친생제, 생균제

프로바이오틱스는 'pro(~를 위한)' + 'biotics(생명)'의 합성어다. 적당량을 섭취했을 때 인체에 이로움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총칭하는 말로, 우리 몸에 유익을 주는 균을 뜻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총칭해 프로바이오틱스라 정의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들이며, 시중에 나와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여러 균을 혼합한 복합유산균제제 형태다.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목적에 따라 선택한다

시판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종류도 많고 함유된 균주도 다양하다. 제형도 가루, 캡슐, 알약, 액체 등 제각각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하는 목적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단순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제 수준이라면 제조사와 가격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특정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균주가 들어가 있는지', '함량은 얼마나 되는지', '의학 연구, 임상 연구에서 효과가 입증 됐는지',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떤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궤양성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VSL#3(브이에스엘3)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VSL#3는 8종의 유익균을 혼합하여 만들며 한포에 4,500억 생균이 포함돼 있다.  

 

셀바이오텍의 듀오락 골드는 고함량 고기능성 유산균 6종과 비타민 6종이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으로 소장 내 세포 과증식을 완화, 만성 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여성(액티비아 요거트), 피부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CJLP-133), 음주량이 많은 남성(듀오락 혈당컨트롤) 등 증상별, 타깃별로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 효과 유지하려면 지속적 투여 필요

프로바이오틱스는 대개 투여 중단 후에는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여가 필요하다. 밥처럼 꾸준히 먹어야 한다는 얘기다. 프로바이오틱스도 과다하게 복용하면 균주들이 가스를 발생시켜 설사, 복부팽창감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프로바이오틱스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은 아직까지 보고된 바 없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치료약이 아니며 효과 또한 균의 종류, 질병의 종류, 혹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복용과정에서 개인적으로 효과를 평가하여 지속 투여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는 비소화성 탄수화물로 살아 있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통곡물, 바나나, 양파, 마늘, 꿀, 콩, 푸른 채소 등에 함유돼 있는데, 올리고당이 대표적인 프리바이오틱스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공생을 이룬 것이 바로 요거트, 커피어(Kefir, 우유나 양젖을 발효시킨 음료) 등 발효 유제품이다.

 

식품성분이 프리바이오틱스의 조건을 갖추려면 위장관의 상부에서 소화 또는 흡수되지 않아야 하고 대장 내 미생물 중 비피도박테리아와 같은 유용 세균을 선택적으로 활성화시키고 병원균 등의 유해균은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세균은 인간에게 이로운 유익세균(유익균)과 해를 끼치는 유해세균(유해균)이 있다.

 

<유준기 군은 신일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뉴스에듀 학생기자입니다. 생명과학/생명공학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11/02 [20:25]  최종편집: ⓒ KPANEWS한국언론사협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프리바이오틱스,유익균,염증성장질환 관련기사목록
광고
최근 인기기사